<머리말>

  이 책은 기업에서 요구하는 능력 중 하나인 개인의 ‘인성역량’을 기본으로 해서 개인적인 범위에서의 인성과 더불어 조직 및 공동체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례 기반의 학습자용 워크북이다.

  책의 구성은 개인적 부분에서의 인성을 기본으로 자기 자신을 먼저 이해하는 ‘나’ 부분과 함께 공존하는 ‘너’ 그리고 서로 만들어 나가야 하는 ‘우리’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에서는 개인 차원의 인성 덕목을 키워드로 사례 활동 중심의 수업을 진행한다. 총 11개의 키워드와 사례 활동으로 구성했다. 전체 워크북 양식은 NCS 백과를 참고해 제작했다.

  NCS(Natioanl Competence Standard)란 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체계화한 것이다. 2015년 기준 133개 공공기관에서 이미 NCS 기반의 면접과 채용을 시행하고 있으며, 점차 민간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는 ‘스펙’이 아닌 ‘직무능력’으로 평가를 하는 방법으로 ‘무엇을 아느냐’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NCS 직업기초능력은 총 10개의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① 의사소통, ② 수리, ③ 문제해결, ④ 자기개발, ⑤ 자원관리, ⑥ 대인관계, ⑦ 정보능력, ⑧ 기술, ⑨ 조직이해, ⑩ 직업윤리이다.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최소한의 직업 기초능력을 제시한 것이다. 더불어 이러한 능력에는 인성이라는 기본 자세를 포함하고 있다. 결국 모든 직업기초능력에는 인성이 전제되어야 하며, 바른 인성 위에 직업능력이 수행되어야 함을 말하는 것이다.

 

NCS 기반 능력 중심 채용의 효과

기업 · 공공기관

입사지원자

사회

체계적인 평가를 통해

적합한 인재 선발

불필요한 스펙이 아닌

적합한 능력 개발

스펙초월

능력중심사회구현

 

  향후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는 불필요한 스펙보다는 직무에 좀 더 적합한 실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본적인 바른인성이 있느냐가 중요하다. NCS 기반의 체계적인 평가과정에서의 적합한 인재 또한 자격증 몇 개와 경험만이 아닐 것이다. 그 직무에서 필요로 하는 진정성 있는 마음가짐과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가 공부하는 인성은 마음의 평화와 안정과 같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 원하는 직무수행을 위해 인문학적 소양과 더불어 ‘진짜 인성’을 겸비한 인재가 되기 위함이다.

  이 책의 진행은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자아인식」을 통해 자신의 ‘성격’과 긍정적 ‘정서’를 분석해 봄으로써 자아인식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자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제2장은 「가치관」으로 ‘자기사명서’와 ‘개인소명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자신의 가치관을 재정립하는 시간을 갖도록 구성했다.

  제3장은 「자존감」으로 내면적인 교육활동으로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실천계획을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제4장은 「겸손」으로 겸손에 대한 예시와 간접 체험을 통해 겸손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

  제5장은 「존중」으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고 그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사례와 예시를 통해 실제 체험하거나 실천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토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제6장은 「배려」로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정의를 함께 내려 보고 사례별 토의를 통해 학생 각각의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구성했다.

  제7장은 「소통」으로 경청과 공감을 포함해 능동적인 소통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실천할 수 있는 협동 활동으로 구성했다.

  제8장은 「공감」으로 지식의 영역이 아닌 지혜의 영역으로 사람간의 도리와 가치의 중요성을 인성으로 정리했다. 인성은 결국 사람들과 더불어 살기 위해 변화하는 능력이자 서로 공감하는 덕목이기 때문이다.

  제9장은 「책임감」으로, 특히 직장생활에서 그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책임을 완수하기 위한 부지런함과 근면성을 포함해 정리했다. 더불어 책임지지 못할 약속이나 부탁을 거절하는 방법을 살펴봤다.

  제10장은 인성의 덕목들을 아우르는 「사랑」으로 정리했다. 인성덕목으로 보는 사랑의 관점과 실천하는 사랑의 마음을 살펴본다.

  제11장은 「감사」로 마무리 했다. 인성은 말이 아닌 행동이자 실천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정리했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들은 학교 또는 사회에서 직접 실천할 수 있는 인성을 숙지하고, 개인차원을 넘어 조직에서 함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바른인성을 지닌 핵심 인재로의 발전을 희망한다.

  이 책에 제시되고 있는 활동 및 사례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스스로 학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2022년 3월

윤정인

 

<차례>

제1장 자아인식 · ············································· P. 9

제1절 자아인식의 개념 p.11

제2절 자기탐색 p.18

제3절 자아분석 p.20

 

제2장 가치관 ·················································· P. 33

제1절 가치관의 이해 p.35

제2절 자기사명서 p.40

 

제3장 자존감 ·················································· P. 53

제1절 자존감의 이해 p.55

제2절 자존감의 중요성 p.58

제3절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 p.62

 

제4장 겸손 ······················································ P. 79

제1절 겸손의 이해 p.81

제2절 겸손의 중요성 p.82

제3절 영화·책으로 보는 인성 p.84

 

제5장 존중 ····················································· P. 93

제1절 존중의 이해 p.95

제2절 존중의 중요성 p.95

제3절 존중 사례 p.102

 

제6장 배려 ······················································ P. 111

제1절 배려의 의미 p.113

제2절 배려의 중요성 p.113

제3절 인성덕목과 실천활동 p.118

 

제7장 소통 ····················································· P. 125

제1절 소통의 이해 p.127

제2절 소통의 중요성 p.129

제3절 소통 플랫폼 p.133

제4절 스트로크 p.137

 

제8장 공감 ····················································· P. 147

제1절 공감의 의미 p.149

제2절 공감능력 p.149

제3절 공감의 종류 p.150

제4절 인지공감의 필요성 p.153

 

제9장 책임감 ·················································· P. 161

제1절 책임감의 의미 p.163

제2절 책임과 역할 p.163

제3절 책임감의 활동 사례 p.165

 

제10장 사랑 ···················································· P. 175

제1절 사랑의 이해 p.177

제2절 사랑의 구성요소 p.178

제3절 사랑의 실천 p.180

 

제11장 감사 ···················································· P. 187

제1절 감사의 이해 p.189

제2절 감사와 행복 p.189

제3절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방법 p.191

 

정답 p.201

참고 문헌 p.204

찾아 보기 p.207

 

<저자 소개>

 

윤 정 인

jungin@daelim.ac.kr

연세대학교 정보시스템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비서정보학 석사

경기대학교 서양화/경영학 학사

현(現) 대림대학교 소방안전설비과 조교수/

직업교육혁신센터 교양과목 담당

1급 심리상담사(국제심리상담학회), 1급 다문화심리상담사(한국산업인력진흥원),「체험적 인성캠프」, 인성교육 「멘토의 리더십」,「튜터링상담」 프로그램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