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재화나 서비스의 상당 부분은 공기업에서 제공하는 것들로 전기, 가스, 수도, 철도, 고속도로, 항만, 공항서비스 등 다양하다. 만일 이러한 재화나 서비스를 공기업이 아닌 민간기업에서 제공한다면 어떻게 될까? 우리는 더 나은 양질의 재화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지는 몰라도, 우리가 지불하여야 할 대가는 아마도 상당할 것이다. 또한 우리 사회 한편에는 재화나 서비스 향유에서 벗어나게 되는 사각지대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능한 국민 모두가 보편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공기업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정치·경제적으로 우리 사회에 공기업이 존재하여야 할 이유는 차고도 넘친다.

  『공기업론』을 세상에 내놓은 지도 어언 20여 년의 세월이 다 되어 간다. 그동안 공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상전벽해를 무색하게 할 정도이다. 출판 당시만 해도 공기업의 민영화가 정책적 대안으로 많이 제시되었으나, 이제는 민영화보다는 공기업이란 틀 내에서 경영혁신 등에 좀 더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경향이다. 또한 최근 우리 사회에 불어 닥친 4차 산업혁명, ESG 경영 등의 흐름도 공기업에게는 피해갈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적·시대적 상황은 늘 책의 개정보완 압박으로 다가왔으나, 과문한 탓인지, 관심의 분산 때문인지 그저 차일피일 미루다가 지금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이젠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시간적 절박감과 학문적 열망은 함께 작업할 후학들의 의견을 타진하는 계기로 이어지게 되었고, 그 성과물을 공저의 형태로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요즘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키워드 중 하나는 협업이다. 개인의 능력이나 역량도 중요하겠지만, 집단지성 또한 절실하게 요구되는 상황이다. 공저는 협업이고 집단지성의 창작물이다. 저자들은 이를 늘 경계하여 초고가 작성되면 수차례 윤독하고 교정하면서 합력하여 선이 되도록 부단히 노력하였다. 모든 협력이 마찬가지겠지만 그중에 누군가는 더 많은 노력과 열정을 쏟는 것은 인지상정이다. 그런 점에서 주영종 박사의 헌신과 열정은 귀감이 될 만하고, 김영재 박사의 학문적 열의와 박기준 박사의 실무경험도 이 책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저자들이 초창기부터 늘 고민하면서 설정한 방향은 차별화된 구성과 내용이었다. 세상에 내놓은 많은 훌륭한 저서들에 누가 되어서는 안 되고, 단지 하나의 실적물이 되지 말아야 하겠다는 일념으로, 다소 어렵다고 인식하는 독자들에게 공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시대적 상황에 맞는 내용들을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가능한 도식화하고자 하였고, 본문에 팁의 형식을 빌어 보완내용을 추가하여 독자의 관심을 복돋우고자 하였다. 더불어 종전에는 공기업에서 다루지 않았던 경영환경과 환경분석, 마케팅 부분 등을 새롭게 추가하여 시대에 맞도록 내용도 구성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저자들의 부지부식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게 될 점에 대해서는 독자들의 질정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다, 향후 이 책이 좀 더 완벽해지는데 이는 커다란 도움이 될 것으로 믿기에 아낌없는 질정이 있기를 바랄 뿐이다.

  끝으로 오늘날 저자들이 있기까지 선학들의 가르침, 가족들의 후원과 배려에 늘 감사를 드리며, 저자들이 가지고 있는 지식들이 서말의 구슬이라 할지라도 꿰어야 보석이란 말이 있듯이, 저자들의 지적 내용물을 잘 엮어서 세상에 빛을 보도록 해준 윤성사 정재훈 대표 및 관계자들에게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를 표하는 바이다.

계묘년 정월

심재권

 

<차례>

제1장 자본주의와 공기업

제1절 자본주의 경제의 특징과 유형

제2절 자본주의 변천과 공기업

제3절 시장과 정부 그리고 공기업

 

제2장 공기업의 의의와 설립

제1절 공기업의 개념과 포괄적 범위

제2절 공기업의 형태와 활동 영역

제3절 공기업의 설립동기

제4절 정부의 공기업 지정

제5절 공기업의 법적 체계

제6절 지방공기업 현황

 

제3장 공기업의 경영목표와 경영원칙

제1절 공기업의 경영목표

제2절 공기업의 경영원칙

제3절 독립채산제

 

제4장 경영환경분석과 경영전략

제1절 경영전략의 개요

제2절 경영환경분석

제3절 전략경영

 

제5장 공기업의 조직 및 인사관리

제1절 조직의 일반적 이해

제2절 공기업의 조직관리

제3절 공기업의 인적자원관리

제4절 공기업의 보상관리

 

제6장 공기업의 노사관계관리

제1절 노사관계와 노동조합

제2절 공공기관의 노사관계 내용

제3절 공공기관의 노사관계 관련 쟁점

 

제7장 공기업의 재무관리

제1절 공기업의 예산

제2절 공기업의 회계

제3절 공기업의 결산과 회계검사

제4절 공기업의 부채 현황과 전망

 

제8장 공기업의 요금과 가격정책

제1절 공기업 가격정책의 특징

제2절 공공요금 설정의 기본 원칙

제3절 공공요금 결정체계

제4절 난방열 요금 결정체계 사례

 

제9장 공기업의 마케팅

제1절 마케팅 개념과 확장

제2절 마케팅 전략의 선결 조건

제3절 마케팅 전략의 수립과정

제4절 마케팅 조사

 

제10장 공공기관 경영평가

제1절 공공기관 관리도구로서 경영평가

제2절 경영평가의 대상과 절차

제3절 경영평가의 요소

제4절 경영평가의 자표

제5절 공공기관 경영평가의 체계

 

제11장 공기업의 경영혁신

제1절 경영혁신의 개념과 배경

제2절 경영혁신을 지향하는 공기업의 특징

제3절 경영혁신의 주요 기법

제4절 공기업 경영혁신사례

 

제12장 공기업의 민영화

제1절 공공성 이슈와 공기업 민영화

제2절 공기업 민영화의 정치경제적 접근

제3절 민영화의 방법

제4절 민영화 이후 공공성 확보 방안

 

<저자 소개>

 

심재권

경희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중국 남경사범대학교에서 문학박사와 충남대학교에서 행정학박사를 받았다. 한국도로공사에서 근무한 바 있으며, 현재는 나사렛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사는 공기업, 재무행정, 고대공문서, 행정사, 지역학 등이고,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는 공기업론, 재무행정강의, 행정학원론, 왈도의 행정학강의, 천안학, 「공기업 근무성적평정의 타당성분석」, 「국왕문서 비답批答 연구」,「첩牒의 연원과 변천에 관한 연구」 등 다수가 있다.

 

주영종

중앙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공공경제학, 조사방법론, 통계학, 공기업론 등 다수의 강의를 담당하였으며, 주요관심사는 방법론, 조직심리 등이다.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 재무행정 강의, 「공무원의 역량, 동기, 기회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공공봉사동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등이 있다.

 

박기준

가천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현재는 한국도로공사에 봉직하고 있다. 한국행정학회 운영이사, 수원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객원교수로 조직과 리더십, 한국행정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조직공정성이 직무열의와 조직침묵에 미치는 영향: 공공기관 팔로워십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등이 있으며, 주된 관심사는 리더십, 조직문화, 공공기관, 윤리경영 등이다.

 

김영재

단국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초빙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한국행정사학회 간사를 맡고 있으며 주요 저서 및 논문으로 한국의 사회문제, #공공면접, 「한국 정부의 고용 정책 변천에 관한 소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