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일반적으로 기독교 역사라 하면, 예수 그리스도 이후 교회의 역사를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 신학자나 일반 사람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 그런데 실제적이며 참 기독교의 역사를 알려면 기독교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가에 관한 그 기원을 알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독교를 하나의 종교로 생각하므로 기독교 하면 예수 그리스도, 따라서 기독교 역사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는 마리아의 몸에서 태어나기 전, 태초부터 ‘λονοζ(로고스)’의 말씀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따라서 정확한 기독교의 역사를 알기 위해서는 태초부터 있었던 그 ‘λονοζ(로고스)’의 말씀부터 알아야만 진정한 기독교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진정한 기독교의 역사를 알릴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이 책을 저술하게 되었다. 그러면 태초부터 존재하였던 ‘λονοζ(로고스)’의 말씀으로부터 시작되는 기독교의 역사는 어떻게 알아가야 하는가? 그것은 창세기부터 시작되는 인류의 일반 역사, 아브라함으로부터 출발되는 이스라엘 역사, 바벨론 포로기의 역사,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과 죽음, 그리스도 이후 교회의 역사를 이해하는 방향으로 기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속에 나타난 시간이 흘러가는 역사 부분만 추출해서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명하면서 기독교의 역사를 기술한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돌아다니고 있는 기독교 역사와는 완전 다른 관점에서 기술하는 기독교 역사서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일반적인 기독교 역사서는 단순히 역사학자들의 학문적 관점에서 기독교의 역사를 기술해 왔다. 그러나 이 책은 학자의 관점에 아니라 ‘하나님의 신’의 관점에서 하나님의 신이 세상에서 진행한 역사를 기술한다. 그러므로 이 책을 세상의 학문적 관점에서 이해하려고 하면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을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오늘날 우리가 채택하고 있는 교육의 방식은 크게 헬라식과 히브리식으로 나뉜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대부분 국가에서는 헬라식 교육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헬라식 교육 방식은 예전의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으로 이어져 온 가르침의 방식으로 이성적 관점에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 방식이다. 따라서 이성적으로 이해되지 않거나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내용은 가르치지 않는다. 이러한 교육 방식 아래에서는 항상 신의 존재 여부에 의문을 제기한다. 그래서 대부분 철학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신관을 나름대로 제시하면서 증명해 보이려는 경향을 보여왔다.
  그러나 이스라엘과 같은 나라는 히브리식 교육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이 교육 방법에서는 신의 존재 여부에 의심을 두지 않는다. 그들은 어릴 때부터 하나님은 존재하시고 자신들을 보호하고 있다는 가르침 속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신의 존재 여부는 논의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그들은 초등학교 시작부터 구약성경을 교과서로 배운다.
  우리는 지금까지 헬라식 교육 방식으로 교육받아 왔다. 따라서 언제나 현상에 관한 문제들, 증명될 수 있는 것들에 관한 내용을 배웠다. 그리고 눈에 보이는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배웠다. 그런데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지금까지 익숙하게 생각해 온 헬라식 생각 체계를 벗고, 히브리식 생각 체계 속으로 들어가기를 권고한다. 따라서 이 책의 독자는 신의 존재 여부를 논쟁의 대상으로 삼으면 책의 정확한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은 대부분 보이는 세계가 아니라, 보이지 않는 영적인 세계에 관한 지식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기독교는 보이지 않는 영적 세계에 관한 영적 지식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책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신이 역사를 진행했다는 전제 속에 각 세부 내용들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독자가 기독교의 실상과 역사를 정확히 이해하기를 기대한다.
2020년 6월
박 기 묵 씀

<차례>
하나님의 신의 역사 I: 일반 역사
■ 창조
- 하나님의 창조(창세기 1장)
- 에덴동산의 창설(창세기 2:1~17)
- 돕는 배필인 여자를 만드심(창세기 2:18~25)

■ 타락
- 선악을 알게 하는 실과를 먹음(창세기 3:1~13)
- 인간의 범죄로 인해 나타난 변화들(창세기 3:14~24)
-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죽임(창세기 4:1~15)
- 가인의 후예와 셋의 탄생(창세기 4:16~26)
- 아담 자손의 계보(창세기 5장)
-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창세기 6:1~8)
- 당세에 완전한 자였던 노아(창세기 6:9~22)
- 노아 시대의 홍수(창세기 7장)
- 새 시대의 시작(창세기 8장)
- 피에 대한 교훈과 무지개 언약(창세기 9:1~17)
- 노아와 그의 아들들의 행동(창세기 9:18~29)
- 셈과 함과 야벳의 후예(창세기 10장)
- 바벨탑 사건(창세기 11:1-9)
- 셈의 후예(창세기 11 : 10~32)

하나님의 신의 역사 II: 이스라엘 역사
■ 이스라엘 민족의 시작(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생애)
- 아브람의 가나안 정착
- 아브람의 전쟁
- 하나님과 아브람의 언약, 믿음으로 오는 의
- 사라의 여종 하갈 이야기
- 할례로 맺은 언약
- 세 천사의 등장
- 아브라함의 그랄로의 이사
- 이삭의 출생과 이스마엘
- 브엘세바 언약
- 이삭을 제물로 바침
- 이삭의 아내 리브가를 택하시는 방법
- 이삭의 후예 에서와 야곱
- 야곱의 이름이 이스라엘로 바뀜
- 다말의 이야기
- 요셉의 이야기
- 야곱과 그 가족이 이집트로 내려감

■ 출애굽
-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민족을 기르심
- 이집트의 신왕국
- 모세 이야기
- 출애굽과 홍해가 갈라짐
- 마라의 물과 만나
- 르비딤과 아말렉과의 전쟁
- 십계명과 성막
- 금송아지 우상과 두 번째 돌판
- 성막의 제작과 봉헌
- 제사 : 죄 사함의 방법
- 인구조사와 가데스바네아

■ 여호수아 장군의 가나안 정복
- 여호수아
- 길갈과 여리고성의 점령
- 기브온 거민, 아모리 족속과의 전투, 메롬 물가의 전투
- 땅 분배와 도피성

■ 사사 시대
- 옷니엘
- 에흣
- 삼갈
- 드보라(여 선지자)
- 기드온
- 아비멜렉
- 둘라
- 야일
- 입다
- 입산
- 엘론
- 압돈
- 삼손
- 엘리와 사무엘
- 에브라임 산지의 미가 이야기
- 레위인 첩에 관한 이야기

■ 룻기와 사무엘 상·하
- 룻기
- 사무엘 상·하
•엘리와 사무엘
•블레셋에 빼앗겼다가 돌아온 언약궤
•왕정의 시작 : 사울 왕
•다윗을 등장과 골리앗
•다윗의 도피 생활
•왕이 된 다윗
•하나님의 궤를 다윗성으로 옮김
•다윗과 밧세바
•암논과 다말과 압살롬의 반역사건
•다윗의 인구조사와 책망

■ 왕정 시대(열왕기 상·하, 역대 상·하)
- 솔로몬의 유다 통치
- 북이스라엘 왕들의 역사
•여로보암 왕조(여로보암-나답)
•바아사 왕조(바아사-엘라)
•오므리 왕조(오므리-아합-아하시야-요람)
•예후 왕조(예후-여호아하스-요아스-여로보암2세-스가랴)
•므나헴 왕조(므나헴-브가히야)
•베가 왕조
•호세아 왕조
•시므리와 살룸 왕조
- 남유다 왕들의 역사
•르호보암(17년)
•아비야(아비얌, 3년)
•아사(41년)
•여호사밧(25년)
•여호람(8년)
•아하시야(여호아하스, 1년)
•요아스(7세, 40년)
•아마샤(29년)
•웃시야(52년)
•요담(16년)
•아하스(16년)
•히스기야(29년)
•므낫세(55년)
•아몬(2년)
•요시야(31년)
•여호아하스(3개월)
•여호야김(엘리야김, 11년)
•여호야긴(여호야김의 자, 3개월)
•시드기야(11년)
- 엘리야의 사역(열왕기 상 17~19장)
•가뭄 속에서의 엘리야의 삶
•갈멜산에서 바알과 아세라 제사장들을 죽임
•호렙산의 엘리야에게 하나님이 나타남
•엘리야의 승천
- 엘리사의 사역(열왕기 하 2~8장)
•여리고성의 물을 고침
•유다 왕 여호사밧, 이스라엘 왕 여호람, 에돔 왕의 연합군과 모압의 전쟁
•과부의 기름병
•엘리사와 수넴 여자
•두 가지 기적
•나아만이 고침을 받음
•그 밖의 이적들
- 역 상·하의 이야기

■ 바벨론 포로 시기와 귀환
- 남유다 왕국 멸망 직전의 국제 정세
- 남유다의 멸망
- 포로 시대(기원전 605~539)
- 포로 귀환 이후의 이스라엘(기원전 539~430)
•성전 건축(1차 포로 귀환)
•에스라의 귀환(2차 포로 귀환)
•느헤미야의 귀환(3차 포로 귀환)

■ 선지서와 이스라엘 역사
- 대선지서
- 소선지서

■ 이스라엘 멸망 후 제국 역사와 유대 종파
- 바벨론의 멸망
- 페르시아 제국
- 헬라(그리스)제국: 마케도니아
- 마카비운동(기원전 167): 유대인 독립운동
- 로마제국
- 유대종파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과 바울의 전도 여행
■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
- 공생에 준비
•영적 관점에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
•사람의 창조와 하나님의 통치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 공생애 시작
•예수 그리스도 사역의 시작
•가나의 혼인 잔치
- 첫 번째 유월절
•예수 그리스도의 성전 청소
•니고데모에게 거듭남을 가르침
•유대 땅에서의 그리스도 사역
•수가성의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 첫 번째 유월절 이후 갈릴리에서의 사역
•고향에서 환영받지 못한 예수 그리스도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중풍 병자를 고치신 예수 그리스도
•세리 마태를 부르심
•금식 논쟁
- 두 번째 유월절
•베데스다 못 가의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
•열두 제자를 선택해서 세상에 보냄
•산상수훈
•나병 환자와 백부장
- 세 번째 유월절
- 예루살렘의 입성과 수난 행적

■ 바울의 선교 여행과 바울 서신
- 1차 선교 여행
- 예루살렘 공의회
- 2차 선교 여행(데살로니가 전·후서, 갈라디아서)
- 3차 선교 여행(고린도 전·후서, 로마서)
- 바울의 로마행(에베소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빌립보서)
- 4차 선교 여행(디모데 전서, 디도서)과 2차 구금(디모데 후서)

교회사
■ 초대교회사(그리스도의 탄생~기원후 590년 교황 그레고리 1세의 등장)
- 사도 시대( ~기원후 100년)
- 사도후 시대(기원후 100~313년)
- 니케야 공의 시대(기원후 313~590년 그레고리의 등극)
- 초대교회 시대 로마제국의 특징

■ 중세교회사(기원후 590~1517년 종교개혁)

■ 종교개혁사
- 독일의 종교개혁 : 마르틴 루터
- 스위스의 종교개혁 : 츠빙글리와 칼뱅
- 영국의 종교개혁

■ 근대교회사
- 청교도운동
- 베스트팔렌 조약
-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운동
- 근본주의 신학
- 복음주의 신학 _

부록 : 참고 자료와 지도
참고 자료 1 - 구약성경의 시대별 장소와 주제
참고 자료 2 - 예언서 17권의 시기와 주제
참고 자료 3 - 신구약 중간기의 세계역사
참고 자료 4 - 바울의 전도여행과 서신서
참고 자료 5 - 성경전체역사
참고 자료 6 - 시대순으로 본 신약성경
지도 1 - 이스라엘의 출애굽 경로
그림 1 - 광야시대의 성막
지도 2 - 이스라엘 각 지파의 지도와 사사들의 통치 성읍
지도 3 - 분열왕국의 지도
지도 4 -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
지도 5 - 사도 바울의 전도 여행
지도 6 - 사도 바울의 2차 전도 여행
지도 7 - 사도 바울의 3차 전도 여행

<저자 소개>
박기묵
[ 학력 ]
1986년 2월, 성균관대학교 졸업
1990년 8월, (미) 웨스트버지니아대학교(West Virginia University) 대학원(행정학 석사) 졸업
1994년 5월, (미) 켄터키대학교(University of Kentucky) 대학원(행정학 박사) 졸업
2000년 2월, 아세아연합신학대학원 신학대학원(M.Div. 목회신학석사) 졸업
[ 경력 ]
1995년 3월 ~ 현재, 대구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
2014년 3월 ~ 2016년 2월, 대구대학교 행정대학 학장
2003년 11월 ~ 현재, 대구아름다운교회 담임목사(자비량)
2018년 10월 ~ 현재, 대구극동방송 설교 방송(매주 금요일 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