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같이 생각하고 소통한다는 생각으로 썼다. 누구나 사회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고 매일 자신도 모르게 사회 문제를 이야기한다. 사회 문제의 범위는 매우 넓고 문제는 계속 사라지면서 새롭게 생긴다. 사회 문제를 주제로 글쓴이가 책을 쓰면서 “이 책은 모든 것을 담을 수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깊이 느꼈다. 모든 사회 문제를 다루어야 한다는 욕심을 버렸고 모든 사회 문제를 언급한다고 해서 크게 의미 있는 일도 아니다. 오히려 글쓴이가 주제넘게 많은 내용을 적으려고 하면 여러 가지 오류가 생길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읽는 사람이 고민해서 채워 넣을 내용이 훨씬 많고 아래와 같은 질문을 하는 사람도 은근히 많을 것이다.
 
“지금 사는 게 문제인데 굳이 문제를 배울 필요가 있을까?”

  “사회 문제론”은 사회과학 계열 전공에 심심치 않게 개설된 과목이다. 이와 비슷하게 각 대학마다 행정사례연구, 정책사례연구, 행정학세미나, 정책학세미나를 비롯해 “콜로키움”, “토론 학습”과 비슷한 명칭의 과목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이런 수업은 대체로 교수(사)가 수업 방향을 제시한 다음 주제를 대략 설명하고 수강 학생이 개인 또는 단체 발표와 과제를 같이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상당히 폭넓은 주제를 다룬다는 장점도 있지만 실제 사례나 문제에 치중한 나머지 관련 이론, 시각, 관점, 학설 등을 놓치기 쉽다는 단점도 있다. 무대 울렁증처럼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않은 수강생에게는 꺼려지는 수업일수도 있다.
  이 책의 집필 목적은 한국의 다양한 사회 문제를 포괄적으로 정리해 각종 논의와 관련 지어 소개하는데 있다. 사회 문제는 광범위한 까닭에 한국만이 아닌 다른 국가의 사회 문제와 영향을 주고받기도 하지만 한국 독특하고 특유한 사회 문제도 있다. 어떤 사람은 사회 문제라고 인식하는 현상을 다른 사람은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 때도 있다. “무엇이 문제일까?”, “문제가 문제 아닐까?”라는 의문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고 아예 무관심한 경우도 태반이다. 일반 국민은 관심을 가지는 사회 문제지만 정부가 별다른 반응이 없는 경우, 일부러 관심을 두지 않는 경우,관심을 못 가질 때도 있다. 반대로 정부가 사회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하지 않아야겠다고 먼저 결정하거나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일반 국민보다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대응할 때도 많다. 한국의 사회 문제를 살펴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학술적으로나 실무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면 삶을 사는데 생각하는 힘을 기를수 있고 사회과학 전반에 걸친 상상력이 풍부해질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머리말로 시작해 일러두기를 넣었다. 일러두기는 이 책을 읽거나 강의하시는 분에게 책의 사용법을 안내하고 있다. 제1편 한국사회와 사회 문제에서는 사회화와 사회 문제, 사회 문제의 특성과 이론적 고찰, 생애주기의 중요성과 사회지표의 필요성을 포괄적으로 소개했다. 제2편 생애별 사회문제는 한국 인구 현황을 비롯해 각 장별로 이론적 논의와 문제를 담았다. 출생과 영유아, 아동과 청소년, 청년과 장년, 노인과 죽음의 순서로 정리했다. 제3편 분야별 사회문제는 인권 문제를 비롯해 각 장별로 이론적 논의와 문제를 수록했다. 교육, 양성과 성소수자, 다문화, 범죄와 재난, 빈곤과 복지, 생활 보건, 환경, 통일의 순서로 알아보고 맺음말과 참고문헌으로 마무리했다.
  이 책을 쓰는데 도움을 주신 분은 책의 구조와 내용 전체를 조언해주신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류지성 교수님, 동아시아의 지리 역사 정보를 막힘없이 말씀해주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 서대문구협의회 고형표 자문위원님, 이북5도 위원회에서 꾸준히 활동하시면서 한국사회를 다양한 시각으로 살펴보시는 김정현 위원님, 한국과 일본 답사를 다니며 화제를 제공해준 이하룡 님, 최우수로 대학을 졸업하고 법률 전문가로 거듭나고 있는 대학 후배 김지연 님, 교사로 근무하면서 사회문화 전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대학 후배 엄혜용 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주위에서 힘을 실어준 공공인재대학/미래평생학습부 홍종진 원장님, 최영걸 팀장님, 신상준 과장님 그리고 교원과 직원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은사님이신 지도교수 김종래 원장님, 행정학과 허 훈 교수님, 김정완 교수님, 김종수 교수님, 홍성우 교수님 외에 다른 교수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묵묵히 지켜보면서 힘과 용기를 주고 버팀목이 되어준 우리 남편 최명규, 항상 엄마의 건강을 생각하며 밝은 미소로 아낌없이 응원 해준 아들 민철, 항상 엄마의 건강을 챙기면서도 엄마와 같은 교직의 일을 자랑스러워하며 최선을 다 하는 딸 진주에게 사랑과 고마움을 전한다. 우리 가족의 진심어린 응원과 격려는 집필할 때 고생했던 시간들을 가려 줄 만큼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존재며 큰 힘을 실어
준 든든한 응원군이었다.
  처음으로 집필 작업을 함께 했던 신미애 교수님 덕분에 사회복지 전반에 걸친 새로운 이해를 키울 수 있었고 앞으로도 학문적으로 많은 점을 같이 생각하고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실제로 한 명도 알지는 못하지만 통계청을 비롯한 통계 자료를 구축하는 모든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그 자료가 없었다면 사회 문제를 파악조차 하지 못 했을 것이다. 미처 다루지 못한 사회 문제 영역이 많지만 이는 독자의 여론을 수렴해 앞으로 수정 보완하려고 한다.
  끝으로 이 책이 발간되도록 아낌없이 후원해 주신 윤성사의 정재훈 대표님과 주형준 팀장님, 정정훈 실장님, 김준형 팀장님께 고마움을 표한다.
2019년 1월 1일
일출을 보며
김영재·신미애

<차 례>
제1편 한국사회와 사회 문제
제1장 사회화와 사회 문제
  제1절 사회화의 과정
  제2절 사회 현상과 사회 문제의 개념화
제2장 사회 문제와 이론적 고찰
  제1절 사회 문제의 특성
  제2절 사회 문제의 이론적 관점
제3장 생애주기와 사회지표
  제1절 생애주기의 중요성
  제2절 사회지표의 필요성

제2편 생애별 사회 문제
제1장 출생과 영유아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출생과 영유아 문제
제2장 아동과 청소년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아동과 청소년 문제
제3장 청년과 장년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청년과 장년 문제
제4장 노인과 죽음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노인과 죽음 문제

제3편 분야별 사회 문제
제1장 교육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교육 문제
제2장 양성과 성소수자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양성과 성소수자 문제
제3장 다문화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다문화 문제
제4장 범죄와 재난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범죄와 재난 문제
제5장 빈곤과 복지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빈곤과 복지 문제
제6장 생활 보건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생활 보건 문제
제7장 환경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환경 문제
제8장 통일
  제1절 이론적 논의
  제2절 통일 문제
맺음말
참고문헌
색인

<저자 약력>

김영재(金英材, KIM YOUNGJAE)
+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초빙교수, 평택대학교 국제무역행정학과 초빙교수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서울 서대문구협의회 자문위원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일자리창출위원·여성친화도시조성협의체위원
+ 서대문시니어클럽 운영위원, 서대문구 소기업소상공인회 회원
+ 한국행정사학회 간사·한국정책개발학회 사무국장
+ 한국의 사회문화(윤성사, 2018)
koreafm@naver.com
www.facebook.com/youngjae.gim
+ @koreafmkyj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신미애(申美愛, SHIN MI-AE)
+ 대진대학교 행정학박사
+ (현)대진대학교 공공인재대학/미래평생학습부(행정학) 교수
+ 일반직공무원 경력경쟁채용 면접시험 평가위원
+ 포천시 주요업무 평가위원
+ 포천시 성과관리 위원회 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