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머리말>

  『쉽게 쓴 행정학이 나온 지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 이 책을 행정학 교재로 선택해 강의해 주신 여러 교수님과 학생들께 감사한 마음뿐이다.

  초판 머리말에서 행정학 전반에 관해 학생들에게 좀 더 쉽게 이해시키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했지만, 그 목적을 달성하려고 애를 썼음에도 불구하고 미진한 부분도 있었 다.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개정판을 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2020년 갑자기 닥친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사회 영역에서 많은 변화가 발생했다. 특히 비대면 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는 현장의 교수님과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고, 이러한 점들을 반영한 개정판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전체적으로 각 장에 중복된 부분을 덜어내고 법 또는 제도의 신설 및 개정, 폐지로 인한 내용을 추가했다. 그리고 더 알아보기와 사례 토론의 주제를 시대에 맞춰 반영하고, 각주와 더 알아보기를 활용해 본문에 대한 추가 설명을 보완했다. 특히 제11장이었 던 행정과 미래를 기존의 각 장에 나눠 집필한 후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재난관리 분야를 제11장의 내용으로 추가했다.

  상세히 설명하면, 1장에서는 행정 참여자를 보완했고, 2장에서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행정의 역할 변화를 추가했으며, 3장에서는 행정이론을 좀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주요 행정이론을 시대별로 정리했다.

  제4장에서는 행정가치의 현대적 적용을 추가했고, 5장에서는 정책 변동과 종결 부분을 추가했다. 6장은 탈관료제론과 현대 조직이론을 보완했고, 갈등관리 부분을 추가했으며, 7장은 내용의 구성을 조정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을 추가했으며, 8장에서는 국가재정 법의 개정 내용을 반영했다.

  제9장에서는 지방자치법과 지방재정법의 주요 개정 내용과 중앙-지방간 재정 관계 이론을, 10장에서는 공기업 경영평가를 추가했다. 11장은 새롭게 집필한 분야로 재난의 개념과 국민 안전의 관리 및 개별 안전관리 체계를 비롯한 외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재난관리 체계를 쉽게 설명하고자 했다.

  개정판을 발간하면서도 여전히 행정학이라는 방대한 분야의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는지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정판 출간을 위해 힘써준 윤성사의 정재훈 대표, 수고해 준 편집진과 공동 저자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고 싶다. 특히 이 책의 완성도를 위해 이번에 공동 저자로 참여해 주신 이동규 교수님께 더욱 감사드린다.

20212

저자들을 대표해서 주운현 씀 

 

<초판 머리말>

  1988년 행정학을 처음 접하고 지금까지 20여 년이 넘는 시간 동안 행정학이라는 우물 안에서 살아왔다. 행정학을 배우는 입장일 때도 그랬지만 학생들에게 강의를 하면 할수록 행정학이 어렵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 이유는 두 가지로 말할 수 있겠다. 하나는 기존의 교재가 학생들에게 벅찰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다른 하나는 너무 어렵 게 강의를 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동안 행정학을 처음 대하는 학생들에게 행정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교재를 고민해 왔었는데, 이번 기회에 뜻이 맞는 교수님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게 됐다. 물론 저자들과 학생들의 이해의 정도가 같을 수는 없지만 최대한 격차를 줄여 보려 노력했고, 가능한 한 한 학기에 소화할 수 있는 분량과 내용으로 쉽게 풀어쓰려 노력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11장으로 구성된다.

  1장에서는 행정의 개념과 행정학의 학문적 정체성에 대해 서술했다.

  2장에서는 행정을 둘러싼 환경을 중심으로 행정학의 접근틀에 대해 알아봤다. 행정 과 정치의 관계 그리고 시장 및 정부실패에 대한 논의와, 저출산 및 고령화사회에서 행정의 역할과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정부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3장에서는 행정학의 패러다임에 대해 논의했다. 역사적 측면에서 행정이론을 볼 때 과학적 관리론부터 뉴거버넌스이론까지 행정학이 발전하게 되면서 정부와 민간이 모두 사회적 가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과 사회혁신을 위한 거버넌스의 실질적 발전을 살펴봤다.

  4장에서는 행정가치의 논의를 통해 행정부가 공유하는 신념을 살펴봤으며,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의 행정가치를 비교하고 그 특징들을 검토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행정 가치가 정부조직 개편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분석했다.

  5장에서는 정책 과정을 통한 정책학의 유용성을 알아보고, 국가는 특정 지역에서의 권력의 배타적 독점과 행사를 우선적 요건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과, 이러한 국가 권력과 권위의 정당성에 대해 논의했다.

  6장에서는 조직이론의 발달과 유형을 통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조직 원리와 구조를 살펴봤다. 그리고 동기부여이론의 장단점을 분석해 합리적인 조직 관리의 원리를 제시했다.

  7장에서는 현대 인사행정의 특징을 분석해 보고, 인사행정 제도의 변천과 발달을 통 해 직업공무원 제도의 장단점, 엽관주의 및 실적주의를 적극적인 인사관리에 접목시킬 수 있는 원리와 기준을 제시했다.

  8장에서는 공공재정의 역할을 살펴봤다. 공공재정의 역할은 경제적 효율성, 소득재분배, 경제 성장 및 안정에 있으며, 예산의 원칙을 통해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 하는 방안들에 대해 알아봤다.

  9장에서는 지방화 시대에 맞춰 지방자치의 3요소인 주민, 자치권, 구역에 대해 설명 하고, 의결기관과 집행기관의 특징과 함께 지방재정에 대해 살펴봤다.

  10장에서는 공기업의 장단점과 특징들을 알아보고,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통해 현대 공기업 채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11장에서는 미래의 행정에는 각 분야별로 어떠한 변화가 닥쳐올 것인지와, 능동적이 고 지속 가능한 행정의 역할이 무엇인지 제시했다.

  이 책이 다소 집필 목적에 맞게 서술되지 않거나 미비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겠으나 그 점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수정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린다.

  함께 고생하신 네 분의 교수님들, 각 장을 정성을 다해 집필해 주신 김형수, 임정빈, 정원희, 최유진 교수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끝으로 이 교재의 출판을 위해 밤낮으로 노력해 주신 윤성사의 정재훈 대표와 원고를 편집하고 교정하느라 고생한 편집진에도 깊이 감사드린다.

20182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 연구실에서

주운현

 

<차례>

1장 행정의 이해

1절 행정이란 무엇인가?

  1. 행정의 개념 /

  2. 행정학의 주요 분야 /

2절 정부의 구성과 행정이 하는 일

  1. 정부의 구성 /

   1) 정부 구성의 의의 /

   2) 중앙행정기관의 구성 /

   3) 청와대의 조직 구성 /

  2. 정부의 역할과 기능 /

   1) 작은 정부와 큰 정부 /

   2) 작은 정부의 역할과 기능 /

   3) 큰 정부의 역할과 기능 /

  3. 행정이 하는 일 : 공적 사무 /

   1) 국가가 하는 일과 지방이 하는 일 /

   2) 지출을 통해 본 행정이 하는 일 /

3절 행정에 참여하는 사람들

  1. 행정 참여자 /

   1) 행정 참여자의 개념 /

   2) 행정 참여자의 역할 /

  2. 내부 참여자 /

   1) 내부 참여자의 의의 /

   2) 우리나라 공무원의 역할 /

  3. 외부 참여자 /

   1) 외부 참여자의 의의 /

   2) 비영리 민간단체 현황 /

   3) 비영리 민간단체 활성화의 조건 /

 

2장 행정과 환경

1절 행정환경의 변동

  1. 포스트코로나 시대 : 펜데믹 /

  2. 기후 변화 : 지속 가능한 발전 /

  3. 저출산 및 고령화시대 /

  4. 미래의 혁명 : 4차 산업혁명 /

2절 행정환경의 구성 요소 : 행정과 정치, 경제, , 시민

  1. 행정과 정치 /

   1) 정치와 행정의 기능적 관계 : 규범과 실제 /

   2) 행정부와 입법부 및 정당의 관계 /

  2. 행정과 경제 : 정부와 시장 /

   1) 전통적인 관계 /

   2)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관계 /

  3. 행정과 법 /

  4. 행정과 시민 /

 

3장 행정학의 발달 : 행정이론

1절 이론과 행정

2절 한국 행정이론의 변화 과정

  1. 1950년에서 1970년까지의 행정이론 /

  2. 1971년에서 1990년까지의 행정이론 /

  3. 1990년에서 2010년까지의 행정이론 /

  4. 2010년 이후의 행정이론 /

3절 행정이론의 주요 내용

  1. 정치행정이원론 /

  2. 과학적 관리론 /

  3. 행정관리론 /

  4. 정치행정일원론 /

  5. 관료제론 /

  6. 행정행태론 /

  7. 체제이론 /

  8. 비교행정론 /

  9. 발전행정론 /

  10. 신행정론 /

  11. 공공선택론 /

  12. 신제도론 /

  13. 신공공관리론 /

  14. 사회자본론 /

  15. 신공공서비스론 /

  16. 뉴거버넌스론 /

 

4장 행정과 가치

1절 행정가치의 의의

  1. 행정가치의 개념 /

  2. 행정가치의 특징 /

  3. 행정가치의 분류 /

2절 본질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

  1. 본질적 행정가치 /

   1) 공익 /

   2) 정의 /

   3) 형평성 /

   4) 자유와 평등 /

  2. 수단적 행정가치 /

   1) 능률성과 효과성 /

   2) 민주성 /

   3) 합리성 /

   4) 가외성 /

3절 행정가치의 현대적 적용

  1. 민간 부문의 가치와 행정가치 /

  2. 행정가치와 조직 개편 /

   1)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과 행정가치 /

   2) 고위공직자범죄 수사처(공수처) 설치와 행정가치 /

 

5장 행정과 정책

1절 정책이론의 기초

  1. 정책의 개념과 정책 연구의 특징 /

   1) 정책의 개념과 필요성 /

   2) 정책학의 등장 배경 /

   3) 정책 연구의 특징 /

  2. 정책의 유형 분류 /

   1) 로위의 정책 유형 분류 /

   2) 앨먼드와 파월의 정책 유형 분류 /

   3) 리플리와 프랭클린의 정책 유형 분류 /

  3. 국가 권력과 정책의 관계 /

   1) 국가의 필요성과 권위 /

   2) 국가 권력과 권위의 정당성 /

   3) 국가에 대한 관점 /

   4) 권력의 유형 /

2절 정책 과정의 이해

  1. 정책 과정의 개념 /

   1) 라스웰의 정책 과정 /

   2) 앤더슨의 정책 과정 /

   3) 존슨의 정책 과정 /

  2. 정책 과정의 참여자 /

   1) 공식적 참여자 /

   2) 비공식적 참여자 /

  3. 정책 네트워크 /

   1) 정책 네트워크의 의미와 요소 /

   2) 정책 네트워크의 유형과 특성 /

3절 정책의제

  1. 정책 문제와 정책의 창 /

   1) 사회 문제와 정책 제 /

   2) 정책의 창 /

  2. 정책의제의 의미와 영향 요인 /

   1) 정책의제의 의미와 성격 /

   2) 정책의제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

  3. 정책의제 형성모형 /

   1) 콥과 엘더의 체제의제와 제도의제 /

   2) 콥과 로스의 주도 집단에 따른 의제형성모형 /

4절 정책결정과 분석

  1. 합리적 의사결정과 정책결정 /

   1) 합리적 의사결정과 전략적 의사결정 /

   2) 정책결정의 의의와 특성 /

  2. 정책결정 과정과 정책결정의 기준 /

   1) 정책결정 과정 /

   2) 정책결정의 기준 /

  3. 정책결정에 관한 이론모형 /

   1) 합리모형 /

   2) 합리모형에 대한 대안적 모형 /

  4. 정책분석 /

   1) 정책분석의 정의 /

   2) 정책분석의 단계 /

5절 정책집행과 평가

  1. 정책집행의 의의와 영향 요인 /

   1) 정책집행 이론의 등장 배경 /

   2) 정책집행의 개념과 특징 /

   3) 정책집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

  2. 정책집행의 모형과 유형 /

   1) 정책집행의 모형 /

   2) 정책집행의 유형 /

  3. 정책평가의 의미와 기준 /

   1) 정책평가의 의미 /

   2) 정책평가의 기준 /

  4. 우리나라의 평가 제도 : 정부업무평가기본법 /

   1)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의 제정과 시행의 목적 /

   2)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의 주요 내용 /

6절 정책변동과 종결

  1. 정책변동 /

   1) 정책변동의 개념 /

   2) 정책 유지와 승계 /

  2. 정책 종결 /

   1) 정책 종결의 개념과 원인 /

   2) 정책 종결의 의의 /

 

6장 행정과 조직

1절 조직이론

  1. 조직의 개념과 정의 /

   1) 조직의 개념 /

   2) 조직의 정의 /

  2. 조직이론의 변천과 발달 /

   1) 행정이론의 전개와 조직이론의 발달 /

   2) 고전적 조직이론 /

   3) 신고전적 조직이론 /

   4) 이론의 분화 과정에서 탈관료제론 /

   5) 현대 조직이론 /

  3. 조직의 유형 /

   1) 조직의 내부적 속성을 기준으로 한 조직 유형 /

   2)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를 기준으로 분류한 조직 유형 /

   3) 존재 형태를 기준으로 한 조직 유형 /

2절 조직 구조와 환경

  1. 조직의 원리와 구조 /

   1) 조직 구조의 의의 /

   2) 조직 구조의 기본 변수(구성 요소) /

  2. 조직 구조의 설계 /

   1) 조직 규모와 조직 구조 /

   2) 조직 기술과 조직 구조 /

   3) 조직환경과 조직 구조 /

   4) 구조 변수와 조직의 처방 /

  3. 조직환경 /

   1) 조직환경의 의의 /

   2) 조직환경의 유형 /

  4. 조직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

   1) 환경 변화에 대한 조직의 적응 /

   2) 조직의 환경에 대한 영향 /

3절 행정조직의 관리

  1. 조직 내 개인의 동기부여와 관리 /

   1) 동기부여 /

   2) 동기부여이론의 주요 내용 /

  2. 효과적 목표 달성과 리더십 /

   1) 리더십의 의의 /

   2) 리더십의 존재 이유와 기능 /

   3) 리더십 이론의 변천과 평가 /

  3. 조직의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

   1) 의사소통 /

   2) 공공관계 /

   3) 갈등 /

  4. 조직관리의 환경으로서 조직문화 /

   1) 조직문화의 의의와 특징 /

   2) 조직문화의 특징 /

   3) 조직문화의 유형 /

   4) 조직문화의 변동 /

4절 조직혁신

  1. 조직혁신 /

   1) 조직혁신의 의의 /

   2) 조직혁신의 특징 /

   3) 조직혁신의 대상 변수와 담당자 /

   4) 조직혁신의 과정 /

  2. 조직 발전 /

   1) 조직 발전의 의의 /

   2) 조직 발전의 특징 /

   3) 조직 발전의 문제점과 성공 요건 /

  3. 조직학습 /

   1) 지식과 지식관리 /

   2) 지식관리 프로세스 /

   3) 지식관리와 학습조직 /

 

7장 행정과 인사

1절 인사행정의 기초 이론

  1. 인사행정의 의의와 특성 /

   1) 인사행정의 개념 /

   2) 인사행정과 인사관리의 비교 /

   3) 현대 인사행정의 특징 /

  2. 인사행정 제도의 변천과 발달 /

   1) 인사행정 제도의 변천 /

   2) 엽관주의와 정실주의 /

   3) 실적주의 /

   4) 직업공무원제 /

   5) 대표관료제 /

  3. 인사기관 /

   1) 인사기관의 의의 /

   2) 중앙인사기관의 역할과 기능 /

   3) 부처인사기관 /

2절 공직 분류

  1. 직위분류제와 계급제 /

   1) 직위분류제 /

   2) 계급제 /

   3) 계급제와 직위분류제의 조화 /

  2. 공무원의 종류 /

   1) 경력직과 특수경력직 /

   2) 고위공무원단 /

3절 인적자원관리

  1. 임용관리 /

   1) 인력 기획 /

   2) 인적 자원의 확보 /

  2. 역량관리 /

   1) 교육훈련 /

   2) 경력개발 제도 /

  3. 성과관리 /

   1) 성과평가 제도 /

   2) 성과계약 등 평가 /

   3) 근무성적평정 /

   4) 경력평정 제도 /

  4. 보수관리 /

   1) 보수 /

   2) 연금 /

  5. 노무관리와 노사관계 /

   1) 공무원노동조합의 의의 /

   2) 공무원노동조합의 특징 /

   3) 공무원노동조합의 노동3/

4절 공무원의 행동규범

  1. 공직 윤리 /

   1) 의의와 특징 /

   2) 공직 윤리의 중요성 /

   3) 공직 윤리의 체계 /

   4) 공무원 윤리 확립 방안 /

  2. 공직부패 /

   1) 부패의 의의 /

   2) 부패의 유형 /

   3) 부패 방지 /

 

8장 행정과 예산

1절 공공재정의 의의

  1. 재정의 개념 /

  2. 재정의 역할 /

   1) 경제적 효율성 /

   2) 소득재분배 /

   3) 경제 성장 및 안정 /

2절 공공재정의 기능

  1. 통제 기능 /

  2. 관리 기능 /

  3. 계획 기능 /

3절 예산의 개념과 원칙

  1. 예산의 개념 /

  2. 예산의 원칙 /

   1) 전통적 예산 원칙 /

   2) 현대적 예산 원칙 /

   3) 공공지출관리의 새로운 규범 /

  3. 예산의 구성과 규모 /

   1) 예산의 구성 /

   2) 예산의 규모 /

  4. 예산의 종류와 분류 /

   1) 예산 편성 절차에 따른 종류: 본예산, 수정예산, 추가경정예산 /

   2) 예산 불성립 시 예산 집행을 위한 장치: 잠정예산, 가예산, 준예산 /

   3) 재정정책에 따른 예산 제도 /

   4) 예산의 분류 /

4절 예산이론과 예산 제도의 변천

  1. 예산이론 /

   1) 합리적 예산결정이론 /

   2) 점증적 예산결정이론 /

   3) 중범위의 절충적 접근 /

  2. 예산 제도 /

   1) 품목별 예산 제도 /

   2) 성과주의 예산 제도 /

   3) 계획예산 제도 /

   4) 목표관리 예산 제도 /

   5) 영기준 예산 제도 /

  3. 새로운 성과주의 예산 제도 /

   1) 의의 /

   2) 특징 /

   3) 유용성과 한계 /

5절 예산 과정

  1. 의의 /

  2. 예산 과정 /

   1) 예산 편성 /

   2) 예산 심의 /

   3) 예산 집행 : 신축성 유지 방안 /

   4) 예산 결산과 회계검사 /

6절 예산 개혁

  1. 예산 개혁의 이념 /

   1) 경제성 /

   2) 효율성 /

   3) 효과성 /

   4) 형평성 /

   5) 투명성 /

  2. 예산 개혁 흐름의 특징 /

   1) 예산 개혁의 기본 방향 /

  3. 정부회계 제도 개혁 /

   1) 의의 /

   2) 목적 /

 

9장 행정과 지방자치

1절 지방자치의 이해

  1. 지방자치의 개념과 목적 /

  2. 지방자치의 두 가지 계보 /

  3. 지방자치와 민주성, 그리고 효율 /

  4. 지방자치의 계층과 구역 /

  5. 지방자치의 기관 구성 /

   1) 기관통합형과 분리형의 개념과 장단점 /

   2) 우리나라의 기관 구성 /

2절 지방자치단체와 주민

  1. 지방자치와 주민의 권한과 의무 /

  2. 주민 참여 /

   1) 주민 참여의 의의 /

   2) 우리나라의 주민 참여 제도 /

3절 지방자치단체와 자치권

  1. 자치권의 개념과 관점 /

  2. 자치권의 유형과 한계 /

   1) 자치권의 유형 /

   2) 자치권 보장의 한계 /

  3. 지방사무의 구분과 사무의 배분 /

   1) 지방사무의 구분 /

   2) 사무의 배분 방법 /

   3) 사무의 배분 원칙 /

4절 정부간 관계와 광역행정

  1. 정부간 관계의 개념과 의의 /

  2. 정부간 관계에 관한 이론적 모형 /

  3. 광역행정 /

   1) 광역행정의 개념과 필요성 /

   2) 광역행정의 수행 방식 /

5절 지방재정

  1. 지방재정의 의의 /

   1) 지방재정의 개념과 구분 /

   2) 지방세입의 체계 /

   3) 지방세출 현황 /

   4) 재정자립도와 재정자주도 /

  2. 지방세의 특징 /

   1) 지방세의 기본 특징 /

   2) 지방세와 정부간 재정 관계 /

   3) 지방세의 정책과제 /

  3. 중앙·지방 간 재정 관계에 대한 이론 /

   1) 재정분권의 효율성 /

   2) 티부가설의 쟁점 /

 

10장 행정과 공기업

1절 공기업의 의의

  1. 공기업과 사기업의 구분 /

  2. 공기업의 장단점 /

  3. 공기업의 특징 /

  4. 공기업의 범위 /

  5. 공기업 민영화 /

2절 공기업의 분류와 기능

  1. 공기업의 분류 /

  2. 공기업의 기능 /

   1) 사회적 기능 /

   2) 경제적 기능 /

  1. 공기업 설립 동기 /

  2. 공기업의 공공성과 기업성 /

3절 공기업 경영평가

  1. 의의 /

  2. 평가절차 /

  3. 평가지표 체계 /

  4.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

   1) 사회적 가치의 의의 /

   2) 사회적 가치의 구성 요소 /

   3) 공기업의 사회적 가치 평가 /

4절 공기업의 채용(NCS) /

 

11장 행정과 재난관리

1절 재난의 개념과 국민 안전의 권리

  1. 위기, 재난, 대규모 재난의 학술적 개념 /

  2. 국민 안전 기본 이념과 재난안전 관련 법률의 의의 /

  3.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의 이해 /

2절 개별 안전관리 체계의 이해

  1.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안전관리 체계 /

  2. 해사안전법의 안전관리 체계 /

  3. 저수지·댐의 안전관리 및 재해 예방에 관한 법률의 안전관리 체계 /

  4. 원자력안전법의 안전관리 체계 /

3절 미국의 재난관리의 이해

  1. 미국의 재난관리 체계 /

   1) 예방 /

   2) 대비 /

   3) 대응 /

   4) 복구 /

  2. 현장지휘 체계의 이해 /

   1) 현장지휘관 /

   2) 본부요원 /

   3) 실무요원 /

  3. 미국의 재난기관 간 조정 체계 /

4절 미래와 재난관리

 

<저자 소개>

 

주운현(朱雲鉉)

건국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지방재정, 지방행정, 환경행정 등이며, 최근 주요 논문으로는 지방자치단체 세외수입 확충을 위한 요율현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2016), “사회복지지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2016), “국고보조 사업 기준보조율의 법정화에 관한 연구”(2016), “기초자치단체 민간보조금의 전략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2017), “지방자치단체 사업예산 성과관리 실태분석”(2017) 등이 있다(joowh@konyang.ac.kr).

 

김형수(金亨洙)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단국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문화행정과 문화정책, 정책공동체, 동북아문화공동체 등이며, 주요 논문으로는 마르티네스의 상호작용 모델을 활용한 남북접경지역의 평화적 활용 방안”(2017), “다문화정책공동체의 효율적 운영 방안”(2016),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외교 활성화 방안”(2016), “한민족 통일 개념의 재구성 논 의 : 한민족 이산과 한국 사회 다문화 현상의 특징을 중심으로”(2014), “‘창의적 문화콘텐츠관광기반 조성 을 위한 정책공동체 모형”(2013) 등이 있다(songmook@dankook.ac.kr).

 

임정빈(任正彬)

건국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성결대학교 행정학부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인사행정, 조직성과, 지방자치, 갈등관리 등이며, 최근 주요 논문으로는 지방정부 비대면 업무시스템의 구축과 활용이 업무시스템의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2020), “조직특성과 전문직 정체성이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2020), “재난안전 로컬거버넌스 네트워크분석” (2020), “캐나다 우수인재 유치정책에 관한 연구”(2019), “통일대비 북한지역주민 직업능력개발추진체계 구축을 위한 전문가 인식조사 연구”(2019) 등이 있고, 주요 저서로는 SNS민주주의와 주민참여(2019), 정부간관계론(2019) 등이 있다(jbyim@sungkyul.ac.kr).

 

정원희(鄭元熙)

경희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건양대학교 국방경찰행정학부 조교수로 재직 중이 다. 주요 관심 분야는 인사, 조직, 과학기술정책, 기후변화, 갈등 등이며, 최근 주요 논문으로는 “Socio-ecological resilience of Oil spill: Focusing on the hebei spirit oil spill on the west coast of Korea” (2016), “비교과 프로그램이 대학 핵심역량에 미치는 영향: K 대학교를 중심으로”(2017), “공공재로서의 안전과 안전복지 강화 방안: 충청남도를 중심으로”(2017), “IPA 매트릭스를 활용한 국립관리공단의 목표 및 과제 우선순위 분석: 보호지역관리에 대한 TBL 지속가능성 이론을 중심으로”(2017) 등이 있다(chung0405@ konyang.ac.kr).

 

최유진(崔維眞)

클리블랜드 주립대학교에서 도시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강남대학교 공공인재학과 부교수로 재사회적기업의 활성화 조건에 관한 실증 분석”(2020), “사회적경제 레짐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2019), “AHP를 활용한 사회적경제 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비교의 관점에서”(2018) 등이 있고, 지방자치의 이해(2015), R을 활용한 계량분석 강의노트(2017), 도시, 다시 기회를 말하다 : 쇠퇴하는 도시의 일곱 가지 난제 풀이등의 저서가 있다(echoi0816@icloud.com).

 

이동규(李東奎)

성균관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국회예산정책처 경제예산분석실 예산분석관과 동아대학교 석당인재학부(공공정책) 학부장을 거쳐 현재는 동 대학원 기업재난관리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 분야는 정책분석 및 평가, 재난관리, 미래예측 등이며, 최근 주요 논문으로는 “A Comparison of Policies on Opening and Utilization of Open Government Data: Key Discussions on the Disaster & Safety, Public Administration, Social Welfare, Industry & Employment Area Rate in South Korea”(2020), “초점사건의 재구성(reconstruction) 과 정책학습 유형 간의 시차성(Time Lag)ERPL 모형(Event-Related Policy Learning Model)을 정교화할 수 있는가? : 가습기살균제 특별법제정 과정을 중심으로”(2020) 등이 있고, 주요 저서로는 빅데이터 기반 예측 행정 시스템(스마트 공공서비스를 위한)(2020), 지능형 소방예측 시스템등이 있다(schema119@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