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민간부문과 공공부문의 조직을 망라하여 조직이 형성되고 운영되는 곳에서 필수적이면서 가장 핵심적인 요인은 ‘사람’에 초점을 맞춘 리더십(leadership)과 팔로어십(followerhip)이다. 리더십과 팔로어십은 조직의 탄생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리더십이 조직성원들로 하여금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그들의 행동을 정렬하고 조직활동에 전념하도록 이끄는 일체의 역량이라면, 팔로어십은 리더가 제시한 방향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직무활동에 참여하고 충실하도록 하여 조직성과 및 조직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역량이다. 이처럼 리더십과 팔로어십은 조직을 운영하고 성장 및 발전하는 중요한 원동력이기 때문에 조직활동의 성패 여부는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유형, 특성, 수준, 발현 정도 등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성공적인 조직 운영과 성과를 기대하기 위해서 리더십과 팔로어십은 이원적인 접근과 논의보다는 상호작용하는 통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고 설명할 필요가 있다. 조직 운영의 전통적인 접근의 경우 리더는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이었다면 팔로어들은 리더의 지시에 따라 주어진 임무와 과제를 실현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조직 상황에서는 리더와 팔로어의 지위, 역할, 책임의 범위 및 정도 등의 경계를 쉽게 설정하기 곤란하고, 오히려 상호 간 공동의 협력 활동으로 상황 및 과제에 가장 적합한 리더십과 팔로어십을 모색하여야 하거나 두 가지 역량을 결합해야 하는 새로운 접근법이 모색되어야 하는 시대적 당위성을 마주하고 있다.
좋은 이론과 모형은 현실에 정합성을 가져야 하고 일반화할 수 있어야 한다. 학자와 연구자들은 기초연구의 관점에서 토대연구를 하거나 이를 바탕으로 실증연구를 통해 이론 및 모형의 현실 정합성과 일반화 제고를 위해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지만 급속하게 변화하는 현실 세계를 예측하고 모형화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지식은 확정적이고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후속 연구를 통해 계속 수정하면서 좀 더 현실 정합성과 일반화를 위해 연구 활동에 몰입하고 있다. 이론과 모형이 현실 정합성과 일반화가 낮은 근본적 이유는 현실이라는 현상을 초래하는 사람의 가치, 신념, 동기, 태도, 의도, 행동 등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이와 관련된 사회문화, 제도가 바뀌기 때문이며, 또한 새로운 기술의 출현·진화·발전으로 인한 기술·사회의 공진화로 인해 당초 이론과 모형이 형성될 때와 다른 실제를 맞이하고 있기 때문이다.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관한 이론과 모형도 마찬가지다. 과거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이론과 모형이 사람, 사회, 제도, 기술 등의 변화로 인해 현실 정합성과 일반화 가능성에 부합되는지를 살펴보고 수정하여야 할 부문이 있다면 이를 대체 또
는 보완할 수 있는 이론과 모형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져야 한다. 필자가 이 책을 저술하게 된 목적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관한 현실 정합성 및 일반화 가능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개념적 논의를 전개하고 이론적 접근 틀을 제안함으로써 경험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 조직의 내·외부 문화 및 상황은 어떤 양상으로 변화되고 있는가? 그것은 4차 산업혁명의 출현과 디지털 기반 지능정보기술로 인하여 디지털 전환 시대 또는 문명의 전환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모든 사람은 이와 같은 변화의 현상을 전부 또는 부분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리더십과 팔로어십도 디지털 전환 시대에 유연하고 민첩하게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도록 전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대 사회에 모든 조직활동은 디지털 기반 지능정보기술을 사용하고 디지털 문화를 수용하고 반영하여야 하는 일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 진화 및 발전되고 있는 디지털 기반 지능정보기술은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 조직과 사회적 관계의 변화, 조직활동과 관련된 관련 기관 및 부문과의 거버넌스의 구조 및 협업 및 협력 방식의 변화, 자원의 조달 및 지원 방식의 변화, 조직문화 및 리더십의 변화, 제도와 시스템의 변화 등 총체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 기반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 시대에 조직활동은 디지털화를 반영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과거와 차별되어야 하며, 다양한 차원에서 변화 환경을 구축하고 실제적 활용 전략을 마련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공공조직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내용은 디지털 요소를 기반으로 조직의 비전 및 가치를 창출하고 직무활동과 서비스의 효율성을 증대하여야 하며 고객과 시민에 대한 책무성을 높이는 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공공조직이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디지털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 조직구조, 제도와 법률, 재정, 시스템, 외부환경 등을 가정할 수 있으나 이 모든 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에 해당하는 것은 ‘사람’에 초점을 맞춘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은 조직 전체 시스템을 작동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핵심 요소이다.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공공조직을 이끌고 정책 목표를 실현하는데 기여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공공조직에 있어서 ‘무엇이’ 디지털 리더십이고 팔로어십인가에 대한 개념화(conceptualization) 및 평가모형(evaluation model)은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이 책은 공공조직을 대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정합성의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개념적 토대와 방향 그리고 평가모형을 제안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디지털 리더십은 국내·외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발전된 개념적 모형으로 확립되지 않고 있으며, 디지털 팔로어십의 경우 외국은 일천하고 국내는 전무한 연구경향을 보이고 있다. 필자는 디지털 리더십에 관한 기존 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 및 발전시켜 토대적 모형으로 확립함으로써 실증적이고 심층적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며 또한 그동안 전무했던 디지털 팔로어십의 개념과 평가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정합성의 실용적인 논의를 확장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목적으로 이 책을 썼다. 디지털 전환 시대와 문명의 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정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와 함께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관한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 공공조직을 디지털화로 이끌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에 따른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는 개념적 틀이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 연구는 이에 대답하기 위한 토대지식으로 기여할 것이다.
이 책의 내용적 구성은 전통적 리더십과 팔로어십을 망라적 관점에서 고찰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디지털 환경을 바탕으로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관한 연구의 가설적 개념모형과 평가모형을 제시하였다. 디지털 리더십 및 팔로어십에 관한 새로운 개념적 모형을 도출하여야 하는 것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여 당위적 요구이며, 조직의 내·외적 환경이 디지털 전환을 기점으로 디지털 네이티브(native)가 등장하고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디지털 전환으로 인하여 문명의 대전환을 맞이하고 있고, 조직 내부 구성원이나 외부 고객 모두가 디지털 요소를 기반으로 활동함으로써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으로의 전환 모색은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응하기 위해서는 전통적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이론 및 모형을 회고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감수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인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개념적 모형 및 평가모형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관한 개념과 평가모 형에 관한 접근은 상호작용적이며 통합적인 관점에서 설명하였으며, 이렇게 제시된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이 구현된다면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공공부문은 조직혁신 및 조직성과를 달성하게 될 것이고 궁극적으로 목적 가치인 사회적 가치 및 공공가치를 실현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책의 저술 과정은 토대연구 또는 기초연구의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기초연구는 실증 및 응용연구를 위한 기본 틀과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즉,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정합적이고 일반성을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으로서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대한 개념화와 평가모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저술 목적을 달성하고 내용을 구성하기 위한 방법은 조직이론을 비롯하여 리더십 및 팔로어십 이론, 디지털 전환, 디지털 리더십 및 팔로어십과 관련된 문헌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는 문헌고찰로 수행하였으며, 문헌고찰의 대상 및 소스는 단행본, 논문, 정부간행물, 각종 인터넷 자료 등을 이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목적과 과정을 통해 생산된 이 책의 내용은 조직·인사관리를 비롯하여 정보화 및 전자정부(디지털정부)의 학습자 및 연구자를 비롯하여 정책결정자 및 행정관리 실무자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습자 및 연구자에게는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변천 과정을 디지털 전환 시대의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으로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는 개념, 이론, 모형에 관한 지식소스(knowledge sources)로써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학의 학습자에게는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정합성을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을 이해하는 기본 틀을 안내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며, 연구자에게는 새로운 리더십의 맥락에서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연구범위, 연구내용 등 연구설계와 연구실행의 방향을 안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공공조직 현장 실무자에서는 조직의 디지털 이주민과 원주민을 대상으로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에 대한 역량 교육 내용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근무성적 및 직무평가에 관한 기본 틀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공공조직은 국민의 요구(needs)에 부합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며 디지털정부(디지털플랫폼정부) 및 지능정부를 선도적으로 구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한 핵심 요인은 공공조직 구성원들에게 필요로 하는 것은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이다. 이 책의 내용은 디지털 리더와 팔로어들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고 그 수준을 가늠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함으로써 공공조직의 정책결정자 및 행정관리자에게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로드맵을 효율적·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디지털정부 및 지능정부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데 기틀을 다질 수 있는 틔움적 정책지식(policy knowledge)의 토대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24년 12월
저자 씀
<차례>
제1장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이론적 고찰
1. 리더십의 필요성과 이론
1) 리더십의 필요성
2) 리더십 이론
(1) 특성 이론(1930∼1940년대)
(2) 행동 이론(1940∼1950년대)
(3) 상황 이론(1950∼1960년대)
(4) 리더-구성원 교환 이론(1970년대)
(5) 암묵적 리더십 이론(1970∼1980년대)
(6) 거래적 및 변혁적 이론(1970∼1980년대)
(7) 서번트 리더십(1980∼1990년대)
(8) 최근 리더십 이론(2000년대 이후)
3) 리더십 이론의 평가
2. 팔로어십의 필요성과 이론
1) 팔로어십의 필요성과 특징
(1) 팔로어십의 필요성
(2) 효과적인 팔로어십의 특징
2) 팔로어십 이론
(1) 역할 기반 팔로어십(1950∼1960년대)
(2) 1970∼1980년대
(3) 켈리의 팔로어십 모형(1980∼1990년대)
(4) 찰레프의 용감한 팔로어십 모형(1990∼2000년대)
(5) 2000년대∼현재
3) 팔로어십 이론의 평가
3.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관계
참고문헌
제2장 디지털 전환과 새로운 리더십
1. 디지털 전환의 배경과 내용
1) 디지털 전환의 출현 배경
(1) 디지털 전환 시대의 출현
(2) 디지털 전환 시대의 특징
2) 디지털 전환의 개념과 내용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 공공부문에서 디지털 전환의 의미
3) 조직 수준에서 디지털 전환
2.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전환 필요성
1) 시대 및 세대의 전환에 따른 조직의 변화
2) 디지털 전환 시대에 리더십의 요구사항
3) 디지털 전환 시대에 팔로어십의 요구사항
4) 새로운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메가적 전환
참고문헌
제3장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모형
1.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개념적 모형
1) 디지털 리더십의 개념적 모형
(1) 디지털 리더십의 개념
(2) 전통적 리더십과 디지털 리더십의 비교
(3) 디지털 리더십의 개념적 요소
(4) 공공조직에서 디지털 리더십의 접근 차원
2) 디지털 팔로어십의 개념적 모형
(1) 디지털 팔로어십의 개념
(2) 전통적 팔로어십과 디지털 팔로어십의 비교
(3) 디지털 팔로어십의 개념적 요소
(4) 공공조직에서 디지털 팔로어십 접근 차원
3)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패러다임의 전환
2.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평가모형
1) 디지털 리더십의 평가모형과 평가지표
(1) 평가모형
(2) 평가지표
(3) 평가방법
2) 디지털 팔로어십의 평가모형과 평가지표
(1) 평가모형
(2) 평가지표
(3) 평가방법
3) 디지털 리더십과 팔로어십의 통합적 평가모형
참고문헌
<저자 소개>
김 구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자치행정학과 교수
저자는 조선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동 대학교에서 학술연구교수(한국연구재단 선정)를 거쳐 현재 국립강릉원주대학교 자치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자의 관심 분야는 데이터분석(계량분석)을 포함한 연구방법론, 정책분석과 평가, 디지털정부(지능전자정부), 지역정보화 및 지역공동체 등이다.
[저서]
• 「사회과학 계량분석의 이해와 활용」(2010)
• 「조직혁신의 이해」(2011)
• 「공무원 행정학 정리」(2012)
• 「한국사회와 공동체(공저)」(2008)
• 「스마트사회와 공동체」(2016)
• 「열린정부의 이해와 실제」(2018)
• 「인간과 공공사회」(2019)
• 「전자정부론」(2020)
• 「사회과학 연구조사방법론(제3판)」(2020)
• 「전자정부 이론과 연구방향」(2021)
• 「SPSS 활용 공공시계열 데이터분석」(2022)
• 「jamovi 활용 사회과학 데이터분석」(2022)
• 「행정학 이해와 연습」(2023)
• 「정책분석과 의사결정」(2024)